처음 장사를 시작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이를 유지하고 키워나가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마케팅은 어렵고 관심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하는 영역이다. 파워블로거,인스타그램,카페활동등 다양하게 마케팅 활용을 할수있다. 마케팅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아보고 조금이라도 빨리 마케팅의 중요성을 깨우쳤으면 좋겠다.
오픈 전과 오픈 후의 마케팅은 어떻게 다를까??
오픈 전
인테리어 공사 시에는 외부에 오픈을 알리는 현수막을 설치하고, 본격적인 홍보는 점포 오픈 15일 전에 시작하는 것이 적당하다. 너무 이른 홍보는 오히려 가게에 대한 호기심을 사그라지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오픈 이벤트
거래하는 주류업체에서 오픈 행사 시 생맥주 및 병맥주를 지원해준다. 고객들에게는 매장이 오픈했음을 알리고, 주변 점포에도 개업 음식을 전하며 자연스럽게 홍보한다.
오픈 후
홈페이지나 SNS 계정 개설, 장사에 대한 연관 사이트 가입 등을 통해 가게를 최대한 노출 시키도록 노력한다.
바이럴 마케팅을 주목하는 이유와 활용법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 스스로 무언가를 소개하고 널리 광고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오프라인에서 전단지나 할인 티켓을 돌리는 방법도 속하지만 최근에는 실시간으로 전파되고 파급 효과까지 큰 온라인 홍보가 더 주목받고 있다.
이름처럼 홍보 파워도 막강한 파워 블로거
온라인 유료 광고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홍보가 가능하다. 또한 파워 블로거들의 평가는 기존의 광고성 글과 달리 객관적이라는 인식이 있어 방문 결정률도 높은편이다.
약이 되는 만큼 독이 되기도 하는 SNS
스마트폰의 대량 보급으로 때와 장소의 제약 없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졌고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복수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SNS는 홍보에 있어 아주 중요한 매개체가 되고, 공유나 리트윗 기능 덕분에 그 파급 효과도 큰 편이다. 다만 파급력이 큰 만큼 자칫하면 크나큰 손실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카페 활동, 눈치껏 홍보하는게 답이다
인터넷 카페에 가입해 가게를 홍보하는 것은 이미 오래된 온라인 홍보법이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카페는 친목이든 취미든 어떠한 목적 아래에서 활동하는 성격이 크기 때문에 지나친 홍보는 오히려 회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할 수 있고 제재를 당하기도 한다.
'창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식업 창업 인테리어 과정은? (1) | 2023.12.05 |
---|---|
자영업자들을 위한 글 (1) | 2023.11.23 |
술집 창업을 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3가지💯💯 (2) | 2023.10.22 |
술집(자영업) 직원관리의 대한 모든것 (2) | 2023.10.21 |
술집창업/인테리어실전 (1) | 2023.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