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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술집(자영업) 직원관리의 대한 모든것

많은 사장님들이 직원채용에 대해서 어려움을 느낍니다. 혹시나 빨리 그만둘까.. 인권비 등등 이만저만 고민이 많은것 같은데 그래서 직원관리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봤어요. 직원채용방법이나 근로계약서, 면접질문, 직원관리 노하우에 대해서 설명하니까 많이들 읽어서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그럼 살펴볼까요??

 

 

 

 

직원 채용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직원들의 친절함과 성실함은 매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처음에는 누구나 성실한 태도를 보이지만 인건비에 비해 노동 강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그 정도도 덜해지고, 자연히 이직이나 전직도 잦은 편이다. 그러기에 직원과 아르바이트생 중 어느 쪽을 채용할지, 우리 술집에서 일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지 등에 기준을 세우자

 

 

🥇  작은 술집인데도 곡 직원(아르바이트생)을 써야 할까??

아직 개업 전이거나 시작 단계라면 직원 월급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지 않기 때문에 아깝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그렇지만 술집은 서비스업이라는 사실을 잊지말자. 주인 혼자 서빙, 주방 등 모든 일을 하다 보면 아무래도 서비스가 미흡해지고, 자연히 매출에 영향을 미친다. 직원을 쓰기에 경제적으로 부담된다면 바쁜 시간대라도 알바생을 쓰기를 권한다.

 

 

직원(아르바이트생) 선발 기준

- 되도록 장기간 근무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직원이 자주 바뀌면 새로 교육하는 데 시간과 에너지가 소모된다.

 

술집에서 근무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좋다. 경험자들은 술집에서 일하는 사실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고,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한 학습도 어느 정도 되어 있다.

 

근무지와 거주지 간의 거리가 멀지 않아야 한다. 술집은 영업이 늦게 끝나는데, 쉽게 퇴근이 가능한 거리이면 마감이 늦어지더라도 손님들에게 눈치를 주지 않고 마감 후 청소도 소홀하게 하지 않는다.

 

- 성격이 밝고 호감을 주는 인상인지 살펴보자

 

행동이 민첩하고 성실한 사람이 좋다.

 

발음이 정확하고 말소리를 잘 알아들어야 한다. 주문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확인할 수 없다면 고객의 불만이 높아진다.

 

 

면접 때 꼭 해야 하는 질문들

본인이 생각하는 자신은 어떤 사람인가?

 

가족 관계와 성장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가?

 

지금까지 어떤 아르바이트를 해봤고, 전에도 같은 일을 한 경험이 있는가?

이 일을 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

 

앞으로는 무슨 일을 하고 싶은가?

 

우리 술집에서 일한다면 본인이 어떠한 부분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이곳에서 일하며 무엇을 배우고 싶은가?

 

언제부터 출근할 수 있는가?

 

추가 질문이 있다면?

등등 이것들은 필수로 꼭 해야 하는 질문이다.

 

 

 

🥇  직원 채용 시 꼭 해야 하는일!!!

주민등록본 받아두기

직원의 신원 조회가 필요할 경우를 대비하고 가족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주민등록 본을 받아두는 것이 좋다.

 

건강진단서 받기

요식업 종사자는 반드시 건강진단서를 받아두어야 한다. 직원 중 한 명이라도 건강 진단 결과서가 없으면 적발 시 사업주는 벌금을 물어야 한다.

 

근로계약서 작성하기

근로계약서 미작성으로 노동부에 신고되면 5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어야 하므로 반드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주요 내용을 기재한 서면을 반드시 직원 및 알바생 에게 교부하도록 한다.

 

일의 내용과 역할을 명확하게 설명하기

일의 내용이나 역할을 명확하게 설명해두어야 서로 오해가 없으며, 문제 발생 가능 성을 차단할 수 있다.

 

 

 

 

근로계약서 아르바이트 계약서
근로계약서

 

 

 

직원 관리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아무리 성실하고 쾌활한 사람이어도 일하는 곳에 문제가 많으면 그 장점을 살리고 지속할 수 없다. 좋은 직원을 원한다면 오너가 너서서 직원이 마음 편하게 일할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  일하고 싶은 환경을 만들면 장사도 잘된다

함께하고 싶다면 동기부여는 필수

-처음부터 성실하고 오랫동안 할 직원은 없다. 그러한 직원을 원한다면 나의 가게 가 아니면 안되는 동기부여를 해주자. 주인입장에서 해줄수있는 메리트는 다양하다. ex) 조금만 더 열심히 일하면 매니저로 발탁될 수 있다든가, 창업의 발판이 된다든가, 월급이 높다든가, 가족적인 분위기로 지낼 수 있다든가 등등.

 

직원이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자

-쉴 공간이 없다면 일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직원 휴게실을 만들 여건이 안된다면 창고로 사용하는 좁은 공간에라도 가끔은 앉아서 쉴 수 있는 의자를 놓도록 하자.

 

직원과 아르바이트생을 차별하지 말자

-직원은 내사람, 알바생은 스치고 지나가는 사람으로 생각하면 내부 갈등은 쌓이고, 고객 서비스에도 영향을 미친다. 비록 더 마음이 가는 사람이 있더라도 겉으로 표 현하지 말고, 최대한 동등하게 대하자

 

강압적으로 지시하는 태도는 버려라

-마음이 즐거워야 일도 즐겁게 한다. 직원이 스스로 즐겁게 일하길 원한다면 가족 적이면서도 따뜻한 분위기부터 조성하자

 

직원에게 신뢰를 주는 오너가 되자

-기분이나 감정에 따라 움직이는 오너를 신뢰하는 직원은 없다. 매뉴얼에 따라 정 확하게 일을 분담시키고, 오늘 하는 말과 내일 하는 말이 다르지 않도록 하자

 

직원의 능력을 믿어주자

-직원이 잘했을 땐 칭찬을 아끼지 말고, 실수를 했다면 정확하게 지적하되 다시 한 번 기회를 주는 넉넉한 마음을 가지자. 자신을 믿어주는 이와 함께할 때, 사람은 더 많은 능력을 발휘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해고를 오너의 권한으로 생각하지 말자

-잦은 해고는 다른 직원에게 나도 언젠가 해고당할 수 있다는 불안감을 조성할 수 도 있다. 만약 해고를 해야 할 상황이 발생했다면 다른 직원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그 사유를 정확하게 설명하자

 

 

 

 

 

 

올바른 직원 관리 노하우

직원은 우리 술집의 얼굴

-서비스업에서 직원의 용모와 복장은 전체 이미지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다. 유니 폼을 제작하면 훨씬 더 깔끔하고 일하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프로 의식을 느낀다

 

고객의 주문은 반복 확인하자

-주문은 처음 받을 때부터 소리 내서 반복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 음 단계의 작은 실수가 큰 실수로 이어져 가게의 이미지를 떨어뜨릴 수 있음을 기 억하자

 

친절한 서비스는 가장 좋은 마케팅

-분위기나 음식 아무리 좋아도 불친절한 곳이라는 인식이 박히면 그 고객은 발걸음 을 끊는다. 특히 술집은 하루의 고단함을 풀기 위해 들르는 이가 많다는 점에서 따 듯하면서도 정중한 응대가 직원들의 몸과 마음에 베어 있어야 한다.

 

구체적인 업무 매뉴얼이 있어야 기준이 생긴다.

-정확한 매뉴얼이 없으면 오너의 기분이나 상황에 따라 담당 업무나 지시 사항이 달라지기 십상인데, 그러면 직원은 자신이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 에 불만을 가질 수밖에 없고, 자연히 그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 직원이 해야 할 바가 무엇인지,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인지하게 만들자.

 

파트타임을 쓴다면 근무 시간을 기록하는 일지가 필요하다.

-파트타임 아르바이트생은 직접 근무 일지를 작성하게 해서 근무 시간에 대한 착오 가 없도록 하자.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서로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은 본인이 직접 일지에 일한 시간을 기록하고, 오너도 매일 일지를 체크하는 것이다.

 


좋은 오너가 되야 좋은 직원들이 생겨나게 된답니다. 꼭 명심하시고 직원분들에게 항상 밝은 사장님이 되어주는게 바람직한것 같아요.

 

이상 찡이의 술집 직원관리에 대한 모든것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당~~~